본문 바로가기
건강 팁

오른쪽 아랫배 통증 정체는 무엇일까

by 최고고수 2021. 7. 26.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는데 단순한 배탈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실은 맹장염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오른쪽 아랫부분에 위치한 장기는 비뇨 생식기 계통 장기와 소화기 계통 장기가 있는데 이 소화기 계통 부위는 소장에서 대장까지 이어집니다.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을 맹장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오른쪽 배가 아프게 되는 것 입니다.

 

맹장염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 것 일까요? 바로 맹장에 자체적인 염증이 생기기 보다 맹장에 꼬리 모양으로 된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오른쪽아랫배통증이 발생했다고 100% 맹장염인 것은 아니며 진짜로 단순한 배탈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오른쪽아랫배통증이 나타났을 때 맹장염임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배꼽과 오른쪽 전상장골극을 이은 선을 3등분해 전상장골극에 가까운, 맥버니 포인트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 부위를 손으로 눌렀다 떼었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맹장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전상장골극은 배가 위로 향하도록 누울 때 골반뼈에 가장 높게 튀어나오는 부분입니다.

 

사람들이 혹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면 변비가 아닌지 의심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변비는 대장 끝의 S자 결장에 통증이 나타나기 떄문에 , 오른쪽이 아닌 왼쪽하복부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오른쪽아랫배통증은 변비라기 보다 장염, 맹장염, 즉 소화기관에 염증이 생겼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구토나 소화불량 증상을 동반한다면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오른쪽 하복부 근처에는 비뇨생식기도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비뇨생식기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나팔관 염증, 난소 주변 염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골반염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단순한 생리통일 수도 있고요. 이런 경우에는 특별한 수술이나 치료 보다는 소염제 항생제 처방이 필요합니다.

 

즉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났을 때는 비뇨기계 또는 맹장염 계열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언제 나타났고, 통증이 어느 위치에서 나타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통증이 얼마나 지속되고, 얼마나 반복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통증이 발견되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온찜질, 또는 약 처방을 통해 혈액순환을 잘 해주면 오른쪽아랫배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에도 좋고요. 이렇게 평상시에 예방은 잘 해주는 것과 증상이 발견되었을 때 지체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가 빠를 수록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